• 자율학교조현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꿈가꾸기
  • 조현공동체
  • 학교앨범
  • 도서관
  • 학부모회
  • 알림마당
  • 학교혁신
  • 방과후학교
  • 정보공개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꿈자람교육과정은?
  • 홈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꿈자람교육과정은?

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살리는 『조현 꿈자람 교육과정』

  1. 1) '조현꿈자람 교육과정은?
    - 모든 어린이가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언어, 수리의 기초 학습 능력과 예술 표현 능력, 탐구 능력을 익히고, 감수성과 통합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재구성했습니다.
    -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해 조화로운 삶을 가꾸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우리 학교의 개성적인 프로그램입니다.
  2. 2) 어떤 내용인가?
    조화로운 삶을 가꾸는『교육과정 9형태』운영
    • ▶ 교과 교육과정 형태
    • ① 디딤돌학습 : 국어(언어), 수학(연산) 기초 능력 신장을 위한 디딤돌 학습
    • ② 다지기학습 : 전교생이 함께하는 예술, 체육 특기 활동(리코더, 제기차기)
    • ③ 발전학습 : 학생이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자기주도적 학습)
    • ④ 통합학습 : 통합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조사 탐구, 체험 학습과 연계한 교과통합 학습
    • ⑤ 문화예술학습 : 국어(연극), 체육(무용), 음악(뮤지컬), 미술(디자인) 교과를 문화예술교육 과정으로 재구성
    • ⑥ 생태학습 : 학년별로 학교와 마을 주변의 생태환경을 활용한 생태체험이나 농사체험학습을 실시
    • ▶ 재량활동 교육과정 형태
    • ⑦ 창조학습 : 예술적 표현기능, 탐구기능,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학년별 주기 집중학습을 실시
    • ▶ 특별활동 교육과정 형태
    • ⑧ 어울마당 : 학생회가 기획하고, 진행하는 전교생이 함께하는 자치, 적응, 행사 활동
    • ⑨ 동아리 : 4-6학년의 계발활동으로 학생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동아리 활동
    『배움과 나눔의 교과교육과정』운영
    • ▶ 각 교과의 내용을 지역, 학교, 학생의 요구, 교사의 필요에 따라 재구성하여 창의적인 조현 교과교육과정을 만들기
    • ▶ 창의적인 조현 교과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하고 자유로운 자기 표현활동으로 친구들과 함께 나누며, 세상과 소통하는 다양한 능력을 익히는 활동중심의 『배움과 나눔의 교과교육과정』을 마련.
    • [교과 재구성 방향]
    • 조현『배움과 나눔의 교과교육과정』마련
      ☞ 지역, 학부모, 학생의 요구와 교사의 교육관을 적극 반영한다.
      ☞ 토론, 협동,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들의 참여, 체험, 표현활동을 통해 배움과 나눔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 학습내용을 재구성한다.
      ☞ 학생 수준이나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교과별 학습내용의 비중이나 순서를 조정한다.
      ☞ 학습내용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학습자료(조현학습도서, 각종 매체 활용)를 적용한다.
    • 『배움과 나눔의 교과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 학생들의 삶의 변화는 배움과 생활의 감동에서 오고, 학습 과정을 통해 감동을 느끼도록 교육과정과 학습내용을 재구성한다.
      ☞ 학생들의 참여, 체험, 표현활동을 통해 감동을 주는 다양한 학습내용으로 구성한다.
      ☞ 학생-학생, 교사-학생의 협력을 통해 학습하고, 함께 나누는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한다.
    [조현수업만들기]
    - 학습과 삶의 일치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 학습활동에서 학생-학생, 교사-학생의 상호 소통과 협력적 배움
    - 감동(성취감, 깨달음, 만족, 희열 등)이 살아있는 학습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