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학교조현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꿈가꾸기
  • 조현공동체
  • 학교앨범
  • 도서관
  • 학부모회
  • 알림마당
  • 학교혁신
  • 방과후학교
  • 정보공개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통합학습
  • 홈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통합학습

통합학습 운영

  1. 교과로 분리되어 있어 학습양은 많고 집중할 시간은 적은 차시 중심의 교과교육과정 운영을 핵심성취기준-활동중심수업-삶의 실천으로 이어지는 교과교육과정이 가능하도록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차시 이수 차원의 교과 지도에서 성취기준 도달 차원의 정상화를 이루어내도록 한다.

    단편적이거나 아이들의 삶과 유리되어 있어 흥미와 동기를 자극하기 어려운 교과서 중심에서 벗어나 감동이 있는 도서나 상황, 아이들의 생활, 예술과 과학의 산물, 이슈가 되는 사회적 현상이나 실천 등을 교재로 교과교육과정의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을 도달하도록 한다. 아이들의 다양한 재능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배우고 표현하도록 운영한다.

  2. ) 통합학습은 교과 내 통합, 교과 간 통합, 주제중심 통합, 프로젝트학습, 현장체험학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교과를 재구성하여 실시한다.

    ) 통합학습은 사전 활동, 본 활동, 사후 활동으로 진행하고 사전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 학부모 및 지역 교육인적자원, 자연환경, 체험학습장, 문화재 및 유적지, 공공기관 등 지역 내 교육자원과 시설을 적극 활용한다.

    ) 현장체험학습의 경우에는 수익자 부담을 최소화를 원칙으로 하고 연간 근거리 2, 원거리 2회를 기준으로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