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학교조현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꿈가꾸기
  • 조현공동체
  • 학교앨범
  • 도서관
  • 학부모회
  • 알림마당
  • 학교혁신
  • 방과후학교
  • 정보공개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문화예술학습
  • 홈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문화예술학습

삶을 맛보는 문화예술학습 운영


지식, 기능 중심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이웃과 세계를 이해하는 삶의 교육과정으로 전환한다.

교과통합을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이 실시되도록 하며 이를 통해 감수성, 창의성, 다양성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예술적 문제해결 능력과 감동을 주는 소통 능력이 함께 키워질 수 있도록 한다.

♠ 함께 즐기며 예술적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조현어린이 ♠


연도별 문화예술 학습표
교육요소 관련교과 내용 시간 비고
연극 국어 학년 특성을 고려하여 연극놀이 및 연극창작을 중심으로 자기 표현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20차시 이내 1~6학년
무용 즐생 저학년 특성을 고려하여 자기의 생각을 몸의 움직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지원 하는 전문가와 함께 수업하도록 한다. 30차시 내외 1~3학년
학년별 선택 미술
음악
체육
즐생
학년별로 특색 있는 주제를 정해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아이들의 놀이, 음악의 분위기, 사람들의 행동 등을 몸짓언어로 소통하는 기회를 갖는다. 강사와 함께 기본 계획을 수립하며 추후 학년교육과정으로 마무리한다. 20차시
내외
1~6학년
1학년 흙놀이 :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분야경험 및 특기․적성 계발, 예체능발표 기회 제공
2학년 국악놀이 : 전통악기를 다루고 우리 장단을 경험하며 전통문화 이해와 전래놀이 기회 제공
3학년 판화 : 판화를 이용한 자기 표현 능력 기르기
4학년 사물놀이 : 국악기를 다루고 음악적 감수성 함양, 예체능 발표 기회 제공
5학년 합창 : 학년 수준에서 다룰 수 있는 제재곡을 활용해 음악과 연계해 음악적 감수성 함양
6학년 목공 : 종합적 문화 예술교육 분야 경험 및 특기․적성 계발

연극놀이 수업 계획안 (3학년의 예)


    수업목표
  1. 1. 연극의 여러 가지 표현 요소들을 놀이로 경험하면서 자유롭게 자기표현을 해본다.
  2. 2. 여러 가지 표현요소들을 종합하여 간단한 극 활동을 해본다.
연극놀이 수업 계획안
수업계획 활동 주제 활동내용 관련교과
1주 연극놀이와 친해져요 이름표 만들기, 연극놀이하면 떠오르는 것은?, 움직임과 정지, 몸으로 인사하기, 00를 존경하는 조각상, 비빔밥, 보트어드벤쳐, 연극놀이에 대한 이미지 만들기 국어 체육
2주 몸짓으로 말하고 표현해요 여러 가지 걷기, 남생이놀이, 00처럼 걸어보세, 숫자조각, 조각이어가기, 우리 장에 왜 왔니 체육 음악 사회
3주 상상과 변형 그리고 이야기 상상과 변형,움직임과 정지를 통한 몸짓 이미지 만들기 체육 국어
4주 나의 아리랑을 불러봐요 풍물장단에 마음대로 움직이기, 아리랑 노래 부르기, 나의 아리랑 만들기, 연결된 상황으로 극 만들기 국어 음악
5주 재미난 소리와 상상 만일 내가 ~라면, 견우와 직녀 이야기, 까막잡기, 소리동굴 과학 음악 국어
6주 우리 연극해요-장면 만들기 책속의 이야기를 연극장면으로 만들기 표현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국어
준비물 이름표, 종이, 청테이프, 투명테이프, 보트용부직포, 싸인펜, 색연필, 장구, 신문지 막대, 여러 가지 천, 전지, 흰막, 후레쉬, 두꺼운 도화지, 칼, 가위, 딱풀

<문화에술학습(무용) 모습>
6학년 무용-주제:놀이 4학년 무용-주제:부채춤 3학년 무용-주제: 소고와 놀이
<문화예술학습(상상놀이터) 모습>
문화예술학습 이미지 그림그리는 아이 낙시대를 들고이는 아이들
<문화예술학습(무용) 모습>
무용하는 아이들과 선생님 우산들고 무용하는 아이들 정자에서 무용배우는 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