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학교조현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꿈가꾸기
  • 조현공동체
  • 학교앨범
  • 도서관
  • 학부모회
  • 알림마당
  • 학교혁신
  • 방과후학교
  • 정보공개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문화예술학습
  • 홈 > 조현꿈자람교육과정 > 문화예술학습

삶을 맛보는 문화예술학습 운영

[재구성 방향]
- 지식, 기능 중심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이웃과 세계를 이해하는 삶의 교육 과정으로 전환
- 지식, 기능 중심에서 창의력을 신장하는 교육과정
- 지역, 사회, 삶과 연계된 교육과정
- 학교나 지역 사회 공간을 활용, 다양한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1. (가) 내실있는 문화예술교육과정 마련을 위해 재구성 교과를 연차적으로 확대한다.
  2. (나) 국어( 연극), 체육(무용), 음악(뮤지컬), 미술(디자인) 교과로 전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연도별 문화예술 학습표
연도 적용 교과 적용 학년 비고
2009 국어(연극) 체육(무용) 1-6학년 - 국어.체육교과 재구성
- 음악, 미술 교육과정개발
2010 음악, 미술 1-6학년 - 음악, 미술 교육과정 적용(문학 포함)
- 통합교과 개발
2011 통합교과 1-6학년 - 국어, 음악, 미술, 체육 문화예술교육과정에 타 교과 내용 통합

연극놀이 수업 계획안 (3학년의 예)

    수업목표
  1. 1. 연극의 여러 가지 표현 요소들을 놀이로 경험하면서 자유롭게 자기표현을 해본다.
  2. 2. 여러 가지 표현요소들을 종합하여 간단한 극 활동을 해본다.
연극놀이 수업 계획안
수업계획 활동 주제 활동내용 관련교과
1주 연극놀이와 친해져요 이름표 만들기, 연극놀이하면 떠오르는 것은?, 움직임과 정지, 몸으로 인사하기, 00를 존경하는 조각상, 비빔밥, 보트어드벤쳐, 연극놀이에 대한 이미지 만들기 국어 체육
2주 몸짓으로 말하고 표현해요 여러 가지 걷기, 남생이놀이, 00처럼 걸어보세, 숫자조각, 조각이어가기, 우리 장에 왜 왔니 체육 음악 사회
3주 상상과 변형 그리고 이야기 상상과 변형,움직임과 정지를 통한 몸짓 이미지 만들기 체육 국어
4주 나의 아리랑을 불러봐요 풍물장단에 마음대로 움직이기, 아리랑 노래 부르기, 나의 아리랑 만들기, 연결된 상황으로 극 만들기 국어 음악
5주 재미난 소리와 상상 만일 내가 ~라면, 견우와 직녀 이야기, 까막잡기, 소리동굴 과학 음악 국어
6주 우리 연극해요-장면 만들기 책속의 이야기를 연극장면으로 만들기 표현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국어
준비물 이름표, 종이, 청테이프, 투명테이프, 보트용부직포, 싸인펜, 색연필, 장구, 신문지 막대, 여러 가지 천, 전지, 흰막, 후레쉬, 두꺼운 도화지, 칼, 가위, 딱풀

<2009년 문화에술학습(무용) 모습>

  • 6학년 무용-주제:놀이
  • 4학년 무용-주제:부채춤
  • 3학년 무용-주제: 소고와 놀이

<2009년 문화예술학습(상상놀이터) 모습>

  • 문화예술학습 이미지
  • 그림그리는 아이
  • 낙시대를 들고이는 아이들

<2008년 문화예술학습(무용) 모습>

  • 무용하는 아이들과 선생님
  • 우산들고 무용하는 아이들
  • 정자에서 무용배우는 아이들